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겨울철 출근길 시동 안 걸림 원인, 증상은? 2탄(해결 편)

by Cheonghwee 2025. 2. 6.

앞서 포스팅했던 밧데리 관련 내용은 이제 무용지물이 될 듯 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 https://cheonghwee.tistory.com/5

 

겨울철 출근길 시동 안 걸림 원인, 증상은?

무지하게 추운 겨울철 출근길 시동 안걸림...많이들 경험해 보셨죠?요즘은 인터넷만 검색하면 세상의 모든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다보니 손가락만 부지런하면 그냥 뚝딱하고 정보를 알아낼 수

cheonghwee.tistory.com

처음 보시는 분들 중 내용이 궁금하시면 먼저 보고 오셔도 됩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밧데리 문제도, 연료필터 문제도 아니었습니다.

최대한 금전 지출을 줄여보고자 시작했던 포스팅인데 지출리 되고 마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최종 확인된 문제점은 바로 예열플러그였습니다.

 

그럼 지난 포스팅 후, 있었던 일에 대해 잠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 후 첫 번째 진행했던 Test는 밧데리 충전 실험이었습니다.

요즘 자동차 밧데리 관련해서 인터넷에서 많이 핫한 아이템입니다.

"차량용 밧데리 충전기" 

물론 중국제품입니다. "스마트리페어차저"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일반 차량용, 오토바이용, AGM 밧데리, 리페어 까지 모드변경 가능한 충전기라는데 여러 유튜버분들께서 비슷한 제품으로 실제 성능 테스트 영상을 많이 올리셨더군요.

 

아무튼 각설하고 이놈으로 밧데리를 단독으로 충전해 보았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14.5V / 6A로 충전을 시작했습니다.(차량 시동 상태 전압과 비슷합니다)

대략 1시간 좀 더 지났을 때 완충이 되더군요.

 

 

 

이게 재미있는게  충전 시작 전 전원을 먼저 넣는것이 아니라 밧데리에 먼저 충전 단자를 물리면 밧데리 상태를 먼저 체크해서 알려 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12.3V 전압에 35% 충전 정도로 결과 값을 보여 주더라구요.

위의 영상은 충전 완료 상태와 그 이후, 전원을 뺏을 때의 밧데리 충전 상태 결과값입니다.

만충이라고 할때는 100%를 보이다가 전원 Off 후, 밧데리 상태는 12.9V 전압에 46% 의 충전률을 보였습니다.

 

전압은 확실히 올라간 듯 보였으나 시간을 두고 다시 확인해 보면 조금씩 떨어져 12.4~6V까지 확인이 되더라구요.

(충전은 일반 자동차 밧데리 모드로 충전했습니다. 리페어모드는 정말 못 쓰겠다 싶은 밧데리만 리페어 모드로 충전하라는 내용이 있어 일반 모드로 충전해봤습니다.)

 

아뭏튼 영하 10도 미만으로만 떨어지지 않으면 그나마 저정도 충전 상태로도 시동은 잘 걸립니다.

 

그래서 또 다른 원인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찾아 시도해 보았습니다.

 

연료필터 교체.

 

이물에 의한 오염등으로 필타가 막혀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못 하거나, 수분 유입으로 인한 동결 등에 의해 연료공급이 어려운 경우 필터 교체를 많이 한다고 하더군요. 

이건 예전에 한 번 해봤던 터라 나름 쉽게 해결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 역시나 기온 급강하로 한파 주의보 발령, 아침 기온이 영하 21도를 찍었습니다.

이제 마지막 희망을 걸고 시동을 걸어 봅니다.

 

............역시나 스타트 모터만 열심히 죽어라 돌아 버리고 맙니다. 이젠 아예 걸릴 의사가 없습니다.

 

 

결국 야간 근무 마치고 퇴근도 못하고, 견인차를 불렀네요.

 

점검 결과 예열플러그 문제로 진단하고 교체하니 언제 그랬나는 듯 싱싱합니다.

 

그런데 이상한 건 차량 계기판에는 예열플러그 경고등이 전혀 뜨지 않았다는거죠.

경고등이라도 떴으면 이런 개고생을 하지는 않았을텐데 말이죠.

 

어쨋든 이래 저래 많은 경험도 하고, 시행착오 아닌 시행착오도 하고, 끔찍한 상황이었지만 많은 공부를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종 정리를해 보자면, (전적으로 개인 의견입니다.)

 

1. 밧데리는 특별히 힘이 없다라고 느껴지지 않고, 3년이상 사용하지 않았다면 교체는 보류해야하는게 맞는 듯 합니다.

 

2. 연료필터는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는걸 권장하고 있으니 원인 제거용으로라도 주기적인 교체를

    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특히 겨울 되기전에 미리)

 

3. 주행 중 노킹 현상, 시동 불량 현상, 매연 증가, 연비 감소, 시동 지연, 주행중 시동 꺼짐 : 이런 증상들이 예열플러그

    불량 시에도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아~ 동계용 연료 사용도 잊지 마시구요.(정비소나 인터넷에 연료에 첨가하는 동결 방지제도 있습니다)

 

    경고등이 뜨지 않더라도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이런 경우는 반드시 정비소에서 점검 받으시길 바랍니다.

     혼자 공부하며 열심인것도 좋지만 정신 건강에 해로울 수도, 지출 증가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말이죠 ^^;;